『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챗봇(chat-bot) 제작,

2019-05-07 11:36:54 by 이진수기자 기사 인쇄하기






​​ ​​​​​​​​(부산=IBS중앙방송)이진수기자=*  부산영도경찰서(서장 류삼영)는,
대표적인 경찰 민원사항 및 고소․고발사건 처리 절차 등을 자동 안내하는 인공지능,『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챗봇(chat-bot)을 운영하여, 365일․24시간 상시 민원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AI기반 챗봇,『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는 별도로 앱을 설치하거나 홈페이지 등에 접속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카카오톡 메신저를 이용하여 경찰업무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챗봇(chat-bot)이란?
정해진 응답규칙을 바탕으로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와 자동 대화가 가능한 프로그램
상담원을 기다리지 않고 시간·장소 관계없이 원하는 정보를 알 수 있다.

사용자는 챗봇을 통해, ▲ 교통사고 ▲ 교통법규위반 ▲ 고소·고발·진정 등 범죄 수사절차 ▲ 피해자 지원제도 ▲ 실종신고 ▲ 유실물 ▲ 범죄 유형별 대처요령 등 경찰 업무 전반에 관하여 쉽고 간편하게 문의할 수 있다.
현재 위 업무 포함 총 167개 항목에 관한 안내사항이 입력되어 있으며, 민원인 질문 빈도에 따라 지속 추가될 예정이다.
특히 민원인이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주요 키워드를 직접 채팅창에 입력하면 필요한 응답과 함께 자주 묻는 질문들을 함께 보여주는 기능을 적용하여,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이용방법은, ▲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영도경찰서’를 검색하여, ▲『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를 친구추가하고, ▲ 채팅하기를 누르면 언제든지 궁금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링크(https://pf.kakao.com/_kxnNej) 클릭 또는 QR코드 스캔 방식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류삼영 부산영도경찰서장은, “‘주민에게 사랑받는 기본에 충실한 영도경찰’을 슬로건으로 걸고, 민원인이 자주 묻는 질문과 불편사항을 분석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치안활동을 실시하여 치안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다.”고 하였다.
 ❍ 부산영도경찰서는 ‘민원안내센터’ 이용 실적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인공지능의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한편, 챗봇을 통해 각종 치안 관련 소식 제공 및 범죄예방 홍보활동도 병행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press01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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