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장에 우철문 수사기획조정관

2022-06-11 21:58:42 by 윤한석기자 기사 인쇄하기


"차기 부산경찰청장에 내정된 우철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기획조정관. 부산경찰청 제공.

 

경찰청 차장 윤희근 경비국장

서울경찰청장에 김광호 내정

【부산=IBS중앙방송】윤한석기자=차기 부산경찰청장에 우철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기획조정관이 내정됐다.

정부는 윤희근 경찰청 경비국장을 경찰청 차장, 송정애 경찰청 경무인사기획관은 경찰대학장, 김광호 울산경찰청장은 서울경찰청장, 이영상 경북경찰청장은 인천경찰청장, 박지영 전남경찰청장은 경기남부경찰청장으로 내정하는 경찰 치안정감 인사를 8일 단행했다.

치안정감은 경찰 총수인 경찰청장(치안총감·1명) 바로 아래 계급으로, 국가수사본부장, 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남부·인천경찰청장, 경찰대학장 등 7명이 있다. 이날 인사가 발표된 6명 중 윤 신임 차장 등 5명은 지난달 24일, 이영상 청장은 이달 2일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으로 승진했다.

1969년 경북 김천에서 태어난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내정자는 대구 성광고와 경찰대(7기)를 거쳐 연세대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받았다. 1991년 경찰 생활을 시작해 경북 상주경찰서장, 경찰청 사이버안전과장, 서울 서초경찰서장, 제주경찰청 차장, 경찰청 자치경찰추진단장 등을 역임했다. 부산에서는 2018년 12월부터 2019년 7월까지 부산경찰청 2부장으로 일했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내정자는 울산 출신으로 울산 학성고,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5회에 합격한 후 통일부에서 10년간 근무하다 2004년 경정 특채로 경찰관이 됐다.

한편 김창룡 경찰청장의 임기가 다음 달 23일까지인 가운데 인사청문회 등 일정을 고려하면 조만간 치안정감 중 경찰청장 지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법률상 경찰청장은 치안정감 중에서 임명해야 한다.

업무 연속성을 고려하면 시·도 경찰청장이 아닌 윤희근 신임 차장이 차기 경찰청장으로 직행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자치경찰제에 따라 경찰청장은 시·도자치경찰위와 협의 과정을 거쳐 시·도경찰청장 후보를 대통령에게 보고했으며 9일 대통령 재가를 거쳐 10일 임명될 예정이다.

press016@naver.com

 

  기사 태그:
  기사 카테고리: